1. 조건문
조건문은 프로그램의 흐름을 제어하는 도구이다.
조건에 따라 다른 코드 블록을 실행할 수 있도록 한다. 보통 if조건문과 switch 조건문이 있다.
2. if 조건문
if 조건문은 주어진 조건이 참이면 코드 블록을 실행한다.
C에서 블록은 { } 중괄호를 사용해서 지정한다.
2.1 if
// 기본 구조
if (조건)
{
// 조건이 참일 때 실행될 코드
}
// 예시
int number = 10;
if (number > 5) {
printf("The number is greater than 5.\\n");
}
2.2 if…else
if 조건문에 else를 추가하면, 조건이 거짓일 경우 실행될 코드 블록을 정의할 수 있다.
// 기본 구조
if (조건) {
// 조건이 참일 때 실행될 코드
} else {
// 조건이 거짓일 때 실행될 코드
}
// 예시
int number = 4;
if (number > 5) {
printf("The number is greater than 5.\\n");
} else {
printf("The number is not greater than 5.\\n");
}
2.3 if…else if… else
다수의 조건을 체크하고 싶을 때, else if를 사용한다.
각 조건은 위에서부터 순차적으로 검사된다.
// 기본 구조
if (조건1) {
// 조건1이 참일 때 실행될 코드
} else if (조건2) {
// 조건1이 거짓이고, 조건2가 참일 때 실행될 코드
} else {
// 모든 조건이 거짓일 때 실행될 코드
}
// 예시
int score = 85;
if (score >= 90) {
printf("Grade A\\n");
} else if (score >= 80) {
printf("Grade B\\n");
} else {
printf("Grade C\\n");
}
3. switch 조건문
하나의 변수나 표현식의 값에 따라 여러 가지 경우(case) 중 하나를 실행한다.
각 case는 고유 값을 가지고, switch에 주어진 값과 일치하는 case의 코드 블록이 실행된다.
모든 case 문과 일치하지 않으면 default 블록이 실행된다.
// 기본 구조
switch (변수) {
case 값1:
// 변수가 값1과 일치할 때 실행될 코드
break;
case 값2:
// 변수가 값2와 일치할 때 실행될 코드
break;
...
default:
// 어떤 case와도 일치하지 않을 때 실행될 코드
}
// 예시
int day = 4;
switch (day) {
case 1:
printf("Monday\\n");
break;
case 2:
printf("Tuesday\\n");
break;
case 3:
printf("Wednesday\\n");
break;
case 4:
printf("Thursday\\n");
break;
case 5:
printf("Friday\\n");
break;
case 6:
printf("Saturday\\n");
break;
case 7:
printf("Sunday\\n");
break;
default:
printf("Invalid day\\n");
}
위 코드에서 break 문은 case의 코드 실행을 멈추고 switch문을 빠져나오게 한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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