1. 주석 (Comments)
주석은 프로그램의 코드에 대한 설명을 추가하는 데 사용됩니다.
주석은 2가지 유형이 존재합니다.
1.1 한줄 주석
// 뒤에 오는 내용은 한 줄 주석으로 처리됩니다.
1.2 여러 줄 주석
/* */ 사이에 위치한 내용은 여러 줄 주석으로 처리된다.
// 한 줄 주석
/*
여러 줄 주석
*/
2. 변수 (Variables)
변수는 데이터를 저장하기 위해 프로그램 메모리에 할당된 공간이다.
변수를 사용하기 전에 해당 변수의 타입을 선언해야 한다.
2.1 변수 이름 규칙
- 알파벳(대문자 또는 소문자), 숫자, 밑줄(_)로 구성될 수 있습니다.
- 숫자로 시작할 수 없습니다.
- 예약어를 사용할 수 없습니다.
3. 자료형 (Data Types)
C언어는 다양한 자료형을 제공하며, 다양한 종류의 데이터를 처리할 수 있다.
여기서 char 형은 단일 문자를 저장하고
아스키 코드를 사용하여 문자를 표현한다. 또한, 부호 있는 자료형과 부호 없는 자료형으로 나눌 수 있다.
각 자료형은 byte 크기가 존재하며 그에 따른 표현 범위가 존재한다.
3.1 아스키 코드
아스키 코드는 총 128개의 다른 문자를 나타낼 수 있다.
대문자와 소문자 알파벳, 숫자, 공백 문자, 제어 문자, 기타 기호들 이 포함된다.
4. 변수 선언 및 데이터 할당
초기값은 변수나 배열이 선언될 때 그에 할당되는 처음 값이다.
초기값을 설정하지 않고 변수를 사용하면 의도하지 않은 오류가 발생할 가능성이 높다.
4.1 변수 선언
변수는 데이터 타입과 변수 이름을 지정하여 선언한다.
자료형 변수 이름;
int number; // 정수형 변수 'number' 선언
float rate; // 부동 소수점 변수 'rate' 선언
char letter; // 문자형 변수 'letter' 선언
4.2 데이터 할당
데이터를 할당할 때는 = 연산자를 사용한다.
이 때 왼쪽에는 변수가 오른쪽에는 할당 값이 위치한다.
number = 5; // 'number' 변수에 5 할당
rate = 3.14; // 'rate' 변수에 3.14 할당
letter = 'A'; // 'letter' 변수에 문자 'A' 할당
4.3 변수 선언과 동시에 할당
변수를 선언하면서 동시에 값을 할당할 수 있다.
int number = 5; // 정수형 변수 'number' 선언 및 5로 초기화
float rate = 3.14; // 부동 소수점 변수 'rate' 선언 및 3.14로 초기화
char letter = 'A'; // 문자형 변수 'letter' 선언 및 'A'로 초기화
'Language > C' 카테고리의 다른 글
[ C ] 반복문 (1) | 2024.04.29 |
---|---|
[ C ] 조건문 (0) | 2024.04.29 |
[ C ] 입출력 함수 (0) | 2024.04.29 |
[ C ] 연산자 (0) | 2024.04.29 |
[ C ] C언어란? (0) | 2024.04.29 |